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식물 자료/매실자료

전지용어 전정용어(전정,전지,도장지,부정아,단과지,희생지,맹아,역행지)

한아름정원 2011. 2. 7. 18:32

전지,전정시 용어

 

 

전지, 전정 시 많은 분들이 용어 문제로 막힙니다.

그리하여 뜻을 해설해 봅니다.

 

전  정 : 줄기나 굵은 가지를 자르는 것으로서 나무의 전체 수형을 바꿀때 주로 사용합니다.

 

전  지 : 곁가지나 작은 가지를 자르는것을 말 합니다.

 

도장지 : 흔히 웃자란 가지를 말 합니다. 주로 직립한 가지는 거의 도장지가 됩니다.

 

부정아 : 나무줄기나 굵은 가지 몸통에서 아무곳에서나 솟아 나오는 새순을 말 합니다.

 

단과지 ; 결실이 되는 가지중 짧은 가지에서 결실이 되는 가지를 말 합니다.. 여름 전정, 전지 하여 1,2개월에 자라는 새로운 가지는 짧은 가지 입니다. 그 가지로 내년에 결실이 되게 합니다.

 

희생지 : 자신은 나무의 수형이나 결실에 도움를 주지 못 하면서 어떤 목적물에 의해 희생되는 가지를 말 함 입니다.

 

맹  아 : 새순이 돋아 나오려고 하는 힘

 

역행지 : 나뭇가지가 자라면서 반대 방향으로 자라는 가지

 

품속가지 : 나무의 품속에서 자라는 가지중에 일광을 방해 하거나 통풍을 방해하는 가지는 전지 대상임.

 

직립지 : 나무의 가지나 줄기에서 땅으로 부터 수직으로 상승하며 자라는 가지.

 

강 전정 :나무의 굵은 줄기나 굵은 가지를 자르는 것을 말함 입니다. 강전은 자른면으로 병원균이 침범  할수 있으므로 유황 합제를 도포 해주면 좋습니다.

 

 

교체지 : 희생지를 전지하고 새로운 가지로 희생지를 만드는 것을 교체지 라 합니다.

 

측  지 : 옆에서 나온 가지를 말함인데 이외도 여러가지를 말할수 있습니다.(부정아를 측지라고 하는 사람도 있음)

 

가져온 곳 :블로그 >광양다압매실동네 수성농원 친환경매실  |글쓴이 : 매실향기| 원글보기

 

 

 

안녕하십니까? 요즘은 전정철 이라 전정도구에 대하여 추천하고자 합니다

 

1. 전정가위 : 가위는 그동안 사용해본 결과 아루스제품이 가격면에서나 품질면에서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2. 톱  : 전에는 아루스를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아루스를 사용하는 농가는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루스보다 훨씬 좋은 제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제 "천수"와 "대지" 인데 2가지 제품 품질은 비슷하나 대지제품이 톱날의 두께가 조금더 두꺼워 휘어지는 경우가 적습니다. 

 

가격은 20,000~23000원정도 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톱날을 따로팔아 바꿔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날은 길이에 따라 330mm와 270mm가 있는데 가급적 270mm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275mm가 휘어지거나 부러지는것이 적어서 유리합니다. 톱질을 할때는 톱을 밀때는 힘을 빼시고 당길때에 힘을 가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톱날의 마모를 줄이고 톱날이 휘어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이 간사하여서 전에 아루스톱을 사용할때에는 최고의 제품으로 알고 사용하였으나 천수나 대지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아루스톱은 그냥 주어도 외면하게 되더라구요

 

전정기구를 새로 구입코자 하는 회원님들은 관심가져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