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함께/함께하는 정보

성폭행 위험에서 벗어나는 16가지 방법(성폭력예방,성범죄예방)

한아름정원 2010. 11. 17. 10:50
“성폭력 대응 조례·여성 안전 기준 마련

소외계층 아동 돌봄센터 확대·성교육 강사 연수도 제안  원주시 여성발전토론회
2010년 11월 16일 (화) 박경란

▲ 원주시가 주최하고 원주시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지은희)가 주관한 ‘제4회 원주시 여성발전토론회’가 15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여성단체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제4회 원주시 여성발전토론회’가 15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원주시가 주최하고 원주시 여성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사회, 행복한 원주’를 주제로 날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는 여성·아동 성폭력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이사는 ‘자유롭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하여’란 발표문을 통해 각 지방자치단체에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방안으로 △성폭력에 대응하는 조례와 여성이 안전한 도시환경 기준 마련 △여성폭력 대응 의지를 가진 리더십 △반성폭력 정책 마련을 위한 자문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정부와 NGO간의 협력 △공공장소의 여성안전 도모 △여성폭력실태 조사와 연구 및 공인광고, 캠페인 등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용정순 시의원은 “여성·아동 폭력 발생의 근본원인인 성차별적 문화와 여성의 낮은 지위를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원주지역 여성 아동 폭력 지수 체크를 통한 구체적인 개선 지수를 마련하고 소외계층 아동 돌봄센터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아름다운집 서영희 원장은 “잠재적 피해자나 가해자인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60시간의 성교육강사 과정을 마련해 의무적으로 연수하게 할 것”을 제안했다.

원주여협 지은희 회장은 “정부는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하지만 사건은 끊이지 않고 그때마다 예방 대책은 사후약방문에 그치고 있다”며 “토론회를 계기로 행복하고 안전한 원주를 만드는데 여성들의 역량을 모으자”고 말했다.

원주/박경란 lany97@kado.net

 

 


 

성폭행 위험에서 벗어나는 16가지 방법  


 1) 성폭행범들은 헤어스타일을 보고 표적을 잡았습니다.
그들은 포니테일이나 생머리처럼 붙잡기에 쉬운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여자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짧은 머리를 하고 있는 여자들은 보통 표적이 되지 않았습니다.
 
 2) 성폭행범들이 두번째로 눈여겨 본 것은 옷이었습니다. 그들은 벗기기 쉬운 옷을 입은 여성을 찾았습니다. 많은 성폭행범들은 옷을 찢기 위해 가위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3)그들은 또한 걸으면서 핸드폰으로 통화 중이거나 가방을 뒤지는 것처럼 다른 일을 하는 여성을 찾았는데, 그들은 보호받고 있지 않고 쉽게 제압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4)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이른 아침에 공격과 성폭행을 자행했습니다. 새벽 5시부터 8시30분 사이에 말입니다.

 

 5) 여성들이 가장 많이 공격받은 장소는 식료품점 주차장이었습니다. 두번째는 공공 주차장이었습니다. 세번째는 화장실이었습니다.

 

 6) 성폭행범들은 여자를 붙잡은 뒤 두려움 없이 성폭행할수 있는 다른 장소로 재빨리 여자를 옮겼습니다.

 

 7) 성폭행범 중 무기소지자는 2%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폭행범의 형량은 3~5년이지만 무기를 소지한 성폭행범은 15~20년 형을 받기 때문입니다.

 

 8) 만약 당신이 그들과 싸움을 한다면, 그들은 의욕을 상실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당신을 성폭행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깨닫기까지는 1-2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9) 성폭행범들은 우산이나, 아니면 여자가 그와 비슷한 것을 손에 들고 있을 경우에 그 여자를 표적으로 삼지 않았습니다. 열쇠는 방어물이 될 수 없는데, 왜냐하면 그것을 성폭행범들에게 사용하려면 가까이 다가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점은 성폭행범들에게 당신을 성폭행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확신시키라는 것입니다.


 10) 몇 가지 방어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길이나 차고에서 당신을 따라오거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에 단둘이 있게 된다면, 그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고 시간이 얼마나 되었느냐와 같은 질문을 하십시오. 아니면 간단한 대화를 하십시오. “밖에 너무 추워요” “날씨가 너무 안 좋은데요?” 이제 당신은 그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았고, 용의자열에서 그를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당신은 표적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11)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따라오고 있다면, 가드를 올리고(...맞는 표현인가) 그만해! 물러나! 라고 소리치십시오.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여자가 소리를 지르거나 싸울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에 여자를 놓아두고 떠나갔다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들은 손쉬운 상대를 찾고 있습니다.

 

 12) 만약 당신이 후추 스프레이(호신용 스프레이)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후추 스프레이가 있어! 라고 소리치고 그것을 꺼내서 위협하십시오.

 

 13)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붙잡는다면, 당신은 그를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은 그를 압도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뒤에서 허리를 붙잡혔다면, 성폭행범의 팔안쪽이나 넓적다리 안쪽을 아주아주아주 강하게 꼬집으십시오. 한 여성은 데이트 중에 성폭행을 하려는 남성에게 꼬집기를 사용해서 그의 피부를 뚫고 근섬유를 찢었습니다. 그는 피부를 꿰매야 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그러한 부위를 참을수 있는 한도까지 힘껏 꼬집어보세요. 굉장히 아픕니다.

 

 14) 최초의 공격이 있은 후에는 계속 사타구니를 공격하십시오. 남성의 중요 부위를 공격할 경우 그것은 끔찍한 고통을 줍니다. 당신은 성폭행범을 화내게 한다면 그가 화나서 당신을 더 거칠게 다룰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성폭행범들이 이야기한 바에 따르면 그들은 별 어려움 없이 요리할 수 있는 여자를 원했습니다. 그는 도망칠 것입니다.

 

 15) 성폭행범이 당신에게 손을 댔다면, 그의 첫번째 두 손가락을 잡고 가능한한 뒤로 당긴 다음 가능한한 강하게 누르십시오. 무지무지 아픕니다.

 

 16) 자주 듣는 이야기들 또한 덧붙입니다. 항상 주위를 경계하십시오. 가능한한 누군가와 같이 다니십시오. 그리고 어떤 이상한 행동이라도 본다면 본능적으로 경계하십시오! 가끔 바보가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만약 그가 정말로 성폭행범이라면 더 큰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