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함께/함께하는 정보

자기부상열차 우리나라에 한걸음 가까이

한아름정원 2010. 8. 6. 09:54

바퀴대신 전자석의 힘으로 레일에 닿지 않은채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

 

바퀴 대신에 전자석의 힘으로 레일에 닿지 않은 채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인  자기부상열차가 이제 곧 현실화 될 예정입니다. 보통 자기부상열차는 철도차량보다 진동소음이 작아 승차감이 뛰어나다는 점을 가지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마찰에 따른 분진이 발생하지 않아 마모되는 부품이 없어 유지보수비도 일반 경전철의 60∼70%

수준에 불과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부상열차  시승행사를 지난 5월 3일 대전에 있는 한국기계연구원에서 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첫발을 디뎠던 행사를 소개해드리기도 했었는데요. 

 

관련 포스트=> 깃털처럼 달리는 꿈의 열차, 자기부상열차 실제로 타보니(행복누리, 2010. 5. 6)  

 

 

관련 포스트에서도 밝혔지만 대전에서 있었던 시승행사는 2013년이면 인천에 모습을 들어낼 자기부상열차의 성능을 테스트 하는 행사였습니다.

 

시승행사의 성공적인 성과로 8월 3일에 시범노선 거설공사 기공식을 인천국제공항지구 내 시범노선 건설현장사무소 부지에서 개최하였는데요, 기공식 현장으로 가볼까요?

 

     관련 기사=>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기공식(디지털타임스, 2010. 8. 4)

 

              

 

 

이번에 모습을 보인 자기부상열차 역시 5월 3일 시승식에서 선보인 모델입니다. 승객 230명을 태울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를 인천에서 또 보게 되어 반가웠는데요. 이날  역시 시범 지역에서만 운행을 하여 제 속도를 내지는 못했지만 완성된 2013년에는 시속 110km로 달리는 자기부상열차를 만날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도 함께 전달해주더군요.  

 

 

              

 


시범 노선 건설 사업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용유·무의관광단지까지 약 6.1km 구간의 선로, 정거장 6개소 및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어 있습니다. 또 신호, 통신 및 전력시스템 설비 등의 전기시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기부상열차가 있어 좋은 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이날 기공식에서는 크게 세 가지로 자기부상열차의 장점을 조하고 있었습니다.

 

 

<자기부상열차의 장점 3가지>

 

1) 환경친화적인 시스템

자기부상열차는 궤도와 접촉없이 주행하므로 소음 및 진동이 적고, 분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실내 실외의 소음이 최대 65dB이며 바퀴식 경전철에 비해 10AdB 낮은 소음이 생겨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2) 경제성이 우수한 시스템

자기부상열차는 구조물이 슬림하여 건설비가 저렴하고, 회전체가 없어 유지보수 비용이 최소화가 가능합니다.

 

3) 주행성능이 우수한 시스템

자기부상열차는 비접촉 상태로 선형유도전동기에 의해 추진되므로 가/감속 성능 및 등판, 곡선통과 능력이 우수합니다.
일반 경전철에 나타나는 공전(Slip) 및 활주(Sliding)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등판 및 곡선통과 능력이 뛰어납니다. 때문에 노선계획이 용이합니다.

  

 

이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그리고 미국에서는 도시 교통 수단으로 도입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일본은 중저속형 자기부상열차를 개발완료를 한 상태이며 현재 고속형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6년에 이미 선진국과 비교시 80%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였고, 현재는 100%의 국내 기술로 자기부상열차를 제작할 수 있으며 또한 궤도제작기술과 신호기술 역시 국내에서 거의 충당할 수 있습니다.

 

 

< 각국의 자기부상열차 개발 모델 >

 


이번 자기부상열차 개발로 국내·외 경전철 시장 진출, 부품·장치산업 등 관련 분야로의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에 이은 세계 2위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운행하는 나라로 인지도 역시 향상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은 길 위에서 인연을 만들어 가고, 그 인연 속에서 또 다른 길을 만들어 갑니다. 그런 새로운 길을 앞으로 자기부상열차가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두군 거리는 새로운 길로 여러분을 행복누리가 인도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국토해양부 http://blog.daum.net/mltm2008/8556981 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