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식물 자료/매실자료

전지 매실 나무전지 와 대봉시 감나무전지

한아름정원 2011. 1. 30. 23:37

아래 글들은 제가 매실 나무와 대봉시 감나무를 재배 하며 연구 하던중 안터넷으로 저에게 질문 들어온 매실나무 전정과 전지에 대해 인터넷상으로 알려주는 모습입니다. 다른 견해 있으신 분들은 견해를 피력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

.

.

아래 1번 매실 나무는 처음부터 수형이 잘못 잡혔습니다.

 

 

1. 나무의 주간이(중심되는줄기)없네요. 이리 하면 나무의 세력이 분산되고 각 가지도 연약하게 성장 하게 됩니다.

 

2. 푸른 화살선의 흰색번호 가지를 붉은색 부분에서 나무 줄기에 바짝 붙여 휴면기인 지금 전정 하세요.

 

3. 자른 부위는 병충해에 감염되지 않도록 농약방에 가서 석회 유황합제를 달라고 하여 약을 발라주세요.


 4. 중심되는 줄기의 가지 하나를 힘있게 키워 나갑니다. 허리 아래에 나오는 좌우가지는 올해는 전부 전지 하지 마세요.

  줄기를 굵게 키우기 위함 입니다.

 

5. 중심줄기에서 나온 잔가지중 허리 이상쯤의 가지는 올해 꽃과 열매를 보아가며. 열매가 열리면 묵은 가지에서

  작년에 자란 가지를 10센티 남기고 자릅니다.

 

6. 이때 자를때 바깥 쪽의 잎의 1센티위를 자릅니다. 즉 묵은 가지와 작년에 자란 가지의 11센티를 남기고 자르라는 뜻 입니다.

 

 

2번 나무는 전형적인 유실수의 수형이 잡힌 나무 이군요.

 

1. 흰색으로 번호를 매긴 가지는 제법 굵은 가지 입니다. 지금 전정하여 석회유황합제로

소독 하십시오.(1부터 6까지)

 

2. 매실 나무가 좀더 굵어 지면 자른자리가 타내려 가서 나무에게 중대한 피해를 줄수 있으니

하루 빨리 다듬는게 좋습니다.

 

3. 노란선의 자르는 위치는 위의 1에서 설명 한것 처럼 11센티 위를 가지런히 자르면 됩니다.


 

붉은 선은 작년에 자란 가지 입니다. 저 가지는 작년 5월에 잘라야 하는건데 타 업무 때문에

방치 되었던 것이지요.

올해는 매실이 열리고 난 다음에 작년가지 를 비롯하여 전지 할 예정입니다.

 

 

<전지법>

1. 매실이 열리고 매실을 솎음 할때 매실 열린가지 윗 부분의 가지를 자른다.

2. 가지를 자를때는 나무의 바깥 쪽으로 자라는 잎 두세개 정도 남기고 잎 위의 1센티 정도 위를 자른다.

3. 가지를 전지 하면 그 끝에서 신초가 두개 이상 발생하는데 두개만 자라도록 한다.

4. 장마철에 부쩍 자라는 신초는  좌우로 뻗는 가지가 있으면 그 가지를 다듬어 가지 마디 사이가 짧아 지도록 유도 한다.

5. 7월부터 매실의 꽃눈 분화기 이므로 그때 부터 는 전지 를 하지 않는다.

 

 

<전정 및 전지>

전정 : 주로 수형을 다듬을 때 쓰는 크게 나무를 자르는것을 말하는데. 키가 커서

관리 하기 힘들거나. 나무가지 개체수가 너무 많아 솎음 해 주고자 할때와

어린 나무의 수형을 다듬거나 할때 전정을 합니다. 푸른 색이 전정 할 자리 입니다.

 

전지 : 웃 자란 가지나, 전체 적인 수형 교정이나 관리 하기 편하도록 자를때 다수확의

가지를 유도 받고 싶을때(윗 사진 설명 참조)

즉 작은 자르기를 말 함 입니다. 노란선은 전지하는 자르기 표시 입니다.


우리 카페 회원 분중에 매실 농장 하시는 분들과 대화를 갖고 싶습니다.

재배 문제와 수량, 병해 대책, 판로. 출하시기 등에 대해 서로 허심 탄회하게 토론하고 싶습니다.

 

여기에 댓글을 달아 주시고 머리를 맞대어 질 좋은 제품으로 고가의 매실을 판매 할수 있도록 저는 적극적으로 협조 하겠습니다

가져온 곳 :  카페 >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여명| 원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