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함께/함께하는 정보

깜짝놀랄 현미경으로 본 신기한 기생충들

한아름정원 2010. 7. 26. 09:37

 현미경으로 본 괴기美의 기생충들

기생충은 언제나 귀찮고 역겨우며 우리에게 많은 해를 끼친다.
그러나 이런 혐오의 대상인 기생충도 현미경으로 보면 매우 아름다운 것도 있고 외계인처럼 무시무시하게 보이는 것들도 있다.근일, 호주 기생충학회에서 "초점 기생충" 전시회를 열었는데 거기에 출품되었던 대표적인 사진들이다.
이를 올린 사람은 기생충이 아름다운 면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던 모양이다.

1. 머릿니
사람의 머릿속에 기생하는 머릿니 이다. 6,25 직후의 혼란기에 거의 모든 초등학생들의 머릿속에 살던 이 머릿니는 알에서 대략 1주일 정도면 깨어나고 그후 1개월 동안 산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전염된 기생충이다.

호주의 퀸즈랜드 박물관 연구원 로버트 Adelard는 기생충은 외계인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단지, 기생충은 매우 작지만 기괴한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놀라게 한다. 로버트는 지구상에 30~50%의 생명은 기생충이며 그들이 그렇게 많다는 것 역시 충격이라고 말했다.



2. 비둘기 이
비둘기의 깃털에 사는 비둘기이는 5,000종이 넘는다. 그중에서 아주 작은 5종의 기생충이 비둘기 몸에 붙어서 산다. 비둘기 이는 일반적으로 비둘기에만 붙어서 사는데 다른 기생충들과는 달리 학질을 옮기는 모기처럼 사람의 몸에도 옮아서 조류간의 직접접촉으로 전염병을 옮기는 숙주역할을 한다.

비둘기이는 몸이 납작하고 3쌍의 긴 발이 있으며 더듬이는 매우 짧다.다 자란 이는 몸길이가 0,3mm~1,2mm정도 이다.

 


3. 촌충
고대로 부터 장내에 기생하는 촌충은 포유류, 조류, 기어다니는 동물들을 가리지 않는다. 장내에서만 생활하는 촌충은 지속적으로 수축하며 운동하는 장내에서 맞서 싸워야 하므로 촌충의 머리는 떨어져 내려가지 않기 위해서 머리에 흡입관과 갈고리가 있다. 퀸즐랜드대학 과학자  Maerkemu - 존스는 이렇게 말했다.
 "많은 기생충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할 능력을 잃었다. 촌충은 장이 없어서 숙주의 소화된 음식을 먹고 생활한다.

....... 촌충은 털실로 짠 동물인형처럼 생겼다.
너무 오래 손때가 묻어서 낡아 빠진 동물인형 같지 않나?



4. 생선 촌충
호주의 아름다운 그레이트 베리어 부근에서 생활하는 각종 아름다운 Serranidae 생선 체내에 기생한다. 머리에 4개의 촉각이 있으며 기괴한 점은 이 생선촌충은 모두 숙주 물고기가 상어에게 잡아먹히기를 기다린다.

일단, 상어의 몸에 진입하면 촉각을 갈고리처럼 이용하여 상어의 위장 내벽에 달라 붙어서 산란을 한다. 그러나 Adelard는 상어에게 생선촌충의 알은 얼마 되지 않으므로 별로 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5. 벼룩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잘 알려진 기생충이다. 벼룩은 숙주의 피를 먹고 산다.
많은 애완동물 애호가들은 벼룩과 벼룩의 알을 알수있다.
벼룩의 애벌레는 침구에서 피부세포와 다 자란 벼룩의 똥을 먹고 자란다.



http://news.xinhuanet.com/photo/2010-07/20/c_12350571_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