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이란?
근로소득은 그 특성상 매월 발생하므로 매월 소득세를 근로소득 간이
세액표에 의해 원천징수하고 다음해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을 정산
>> 매월 원천징수
근로자에게 매월 정확히 세금을 계산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므로 급여
(상여금 포함) 지급시 소득세법에서 규정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의해 소득세를 원천징수
✽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원천징수의무자가 근로자에게 매월 급여를 지급하는 때에 원천징수해야 하는 세액을
급여수준 및 기본공제대상 가족 수 별로 정한 표
(국세청 홈페이지 > 조회ㆍ계산 > 「간이세액표」에서 조회 가능)
>> 연말정산
매월 근로소득 지급시 간이세액표에 의해 징수된 세액에 대해 법령
에서 정한 특별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정확한 세액을 계산하여 이미 납부한 세액과 정산
>> 연말정산 시기
연도 중에 퇴직하는 경우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하는 때
✽ 회사는 퇴직 근로자에 대해 연말정산을 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하여야 함
계속 근로자의 경우에는 다음해 2월 분 급여를 지급하는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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