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유익한 자료/LATEX 라텍스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 구분하는 방법

한아름정원 2010. 11. 12. 15:16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 구분하는 방법


최근에 천연라텍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라텍스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고 일반 소비자들은 라텍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자신이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이 천연인지 합성인지, 또 천연고무(Natural rubber)가 얼마나 함유되었는지 판가름하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는 주재료가 다르기에 원가에서 부터 큰 차이가 날 수 있고 품질적인 면(위생성,내구성등)에서도 큰 차이점을 보이기 때문에 구매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최신기술발달로 통해 천연라텍스의 모양과 느낌을 모방해낸 합성라텍스(SBR)의 등장으로 인해 천연라텍스로 속여 가격을 부풀려서 판매되어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천연인지 합성인지 부분에 대해서는 판매자 뿐만 아니라, 왠만한 전문가도 정확하게 구별해 내기 힘든건 사실이지만 두 제품의 주원료 자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느낌과 겉모습은 흉내낼 수 있으나 특성을 살리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반 소비자들 천연과 합성을 구분할 수 있는 참고자료를 알려드립니다.

01.냄새로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 구분해보기
천연라텍스건 합성라텍스 모두 고유의 냄새를 가지게 됩니다.

천연라텍스는 코를 가까이 대고 맡았을 경우 식빵이나 분유와 유사한 고무냄새가 납니다. 천연라텍스 중에서도 질이 낮은 천연라텍스인 경우 냄새가 심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냄새가 심한 제품은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라텍스대부분 석유나 화학제품과 같이 아주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이것은 라텍스 제조공정중에 각종 화학성분을 다량첨가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시간이 경과해서 냄새가 사라진다는 보장도 없으며, 냄새만 따져서 천연인지 합성인지 여부에 대해 판가름의 잣대가 될 수는 없습니다.

02.표기방법으로 구분하기
천연라텍스는 천연고무(Natural rubber)의 함유량이 80%이상인 경우 <100%천연라텍스> 라고 표기 할 수 있으며, 천연고무 원액의 함유량이 80%미만인 합성라텍스(천연+SBR)인 경우 <천연라텍스>라고 표기되며,

천연고무 원액이 미비한 경우 <100% LATEX>또는 <오리지널 라텍스>로 표기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국내에 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으며, 천연함유량을 속여서 판매하고 있는 업체가 많으니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03. 라텍스 코어모양으로 구분하기
  천연라텍스는 수백만개의 에어셀과 5천여개 이상의 핀홀구멍으로 이뤄져 있으며, 천연라텍스는 형태의 일부분이 변형되거나 일그러짐, 파임현상, 뜯겨짐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조공법(던롭공법)의 특성상 몰드에 원액을 붓는 과정에서 기포가 발생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천연라텍스의 특성상 모양을 깔끔하고 완벽한 상태로 만들기 힘듭니다.

  반면 합성라텍스인 경우 천연라텍스에 비해 코어가 아주 일정하고 깔끔한 상태이며 핀홀구멍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04.원산지로 확인해보기
원산지로도 천연인지 합성인지에 대해 어느정도 판가름 확인하는 것입니다. 천연라텍스를 제조사 중에서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판매되는  대표적인 국가로는 말레이시아, 태국,네덜란드,스리랑카,베트남등 주로 동남아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합성라텍스나 탈라레이 라텍스는 영국,독일,이태리,프랑스,미국,벨기에등 유럽에서는 탈라레이 라텍스나 합성라텍스를 주로 제조합니다.

05.품질보증서 확인하기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기준(15cm 통라텍스)의 기본품질보증 기간은 10년입니다.

자신있게 100% 천연라텍스를 판매하는 업체라면 평균 10년 정도의 품질보증을 하고 있으며 라텍스가 꺼지거나 제품자체가 이상이 있을 경우 모두 A/S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합성라텍스나 질 낮은 라텍스인 경우 5년정도 밖에 사용하지 못함으로 10년품질 보증을 해주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06.각종 인증서 확인해보기
인증서는 천연라텍스임을 판가름 할 수 있는 기본서류라고 할 수 있는데, 천연라텍스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서는 마크가 아닌 서류로 확인하여야할 부분입니다.

천연라텍스는 기본적으로 ECO인증서(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있으며 ECO인증은 독일의 공식인증 기관에서 각종 성분검사와 테스트를 걸쳐 시험받은 것으로 세계적으로 통용이 가능한 서류입니다.

LGA인증서인 경우 인장성과 내구성, 탄력성을 검사하는 기관으로 품질증명은 가능한 서류지만, 합성라텍스도 LGA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성분분석 시험성적서(한국신발.피혁연구소-한국)와 원산지 확인을 위한 <수입필증신고서>도 함께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위조하거나 인증 마크만 부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07.가격이 싸다면 의심해봐야..
천연라텍스 매트리스의 시중판매가격(퀸/15cm기준)은 평균 100만~200만원대며 천연라텍스 베개는 성인용을 기준으로 해서 최소 5만~10만원대입니다. 오픈마켓이나 일부 온라인 판매점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라텍스의 제품은 합성라텍스거나 천연함유량과 원산지를 속이고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판매자의 말이나 제품설명에 나와 있는 부분은 100%신용해서는 안됩니다. 천연라텍스를 수입하고 판매해 본 입장으로 라텍스의 단가를 잘 알고 있고 라텍스원가+커버+물류비용+광고료+인건비등을 감안한다면 왠만한 천연라텍스는 100만원이하로 팔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에누리없는 장사 없다고 남는거 없이 장사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또한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SBR&케미칼)의 수입단가는 확실하게 나기 때문에 소비자 판매가가 차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메리트를 느껴 오픈마켓을 통해 라텍스를 구매하시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제품설명에서는 의심되는 인증서들과 100%천연라텍스라고 허위 혹은 과장되는 광고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가급적이면 천연라텍스 전문점을 통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합성라텍스인 경우 60~100만원대에 형성이 가능하며, 합성라텍스중 탈라레이 라텍스인 경우 천연라텍스와 멎지 않은 가격으로 100만원대 이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제품인 경우 브랜드 가격이 포함되어 오히려 천연라텍스 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처]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 구분하는 방법 - http://cafe.naver.com/bear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