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빛으로그린그림/사진 D300

라이트룸 3 다운 받기

한아름정원 2012. 2. 10. 00:55

라이트룸 성능을 빠르게 향상시키는 방법

 

 

어도비 포토샾 라이트룸 3.4 버전 다운받기

http://www.adobe.com/support/downloads/thankyou.jsp?ftpID=5022&fileID=4666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은 일반 사용자는 물론 전문 포토그래퍼도 선호하는 사진.이미지 관리 및 보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작년 6월초 라이트룸(Adobe Lightroom) 3 버전이 출시되면서 한층 더 향상되고 탁월한 보정기능과 파워풀한 성능을 보여주면서 사용자들의 많은 호응과 관심을 끌었고 사용자도 나날이 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는 어도비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좀 더 성능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Windows용 Lightroom

 

어도비 라이트룸 3 파일메뉴의 '카탈로그 최적화' 메뉴화면

 

 

 

MAC용 Lightroom

 

어도비 라이트룸 3 카탈로그 최적화

어도비 라이트룸 3 파일메뉴의 '카탈로그 최적화' 메뉴화면

 

먼저 라이트룸 카탈로그는 파일의 데이터베이스로 그 기능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파일 정보에는 파일 프리뷰, 메타데이터, Develop 모듈의 설정값, 별 순위, 키워드, 콜렉션 정보를 담고 있는데 라이트룸은 카탈로그 기능을 통해서 이미지 파일들을 구분하고 관리함으로써 빠르게 실행될 수 있게 된다고 보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파일 위치, 파일 정보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 3 카탈로그 최적화

'카탈로그 최적화' 메뉴 클릭 후 나타나는 최적화 팝업 창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은 실행할 때마다 이미지 파일 위치와 정보들을 담고 있는 카탈로그 파일을 읽고 쓰게 되며, 새로운 이미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주 사용할수록 카탈로그의 크키는 커질 수밖에 없으므로 점차 느려지게 되며 라이트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이미지를 모두 하나의 카탈로그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진의 종류마다 각각의 카탈로그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인물사진에 하나의 카달로그를, 또는 스포츠, 여행 등 세분화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정리된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 카탈로그를 사용하면 깔끔하고 더 나은, 그리고 더 빠른 라이트룸 성능의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이렇게 활용했을 때 장점은 개별 카탈로그를 훨씬 더 빨리 백업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하나의 큰 카달로그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어도비 라이트룸은 수천 수만의 이미지 파일 정보를 담은 무척 큰 사이즈의 카달로그 파일을 처리해야 하므로 느려질 수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카달로그의 크기가 아직 사용에 별 다른 문제가 없다고 해도 최소한 한달에 한 번은 카탈로그 최적화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 3 카탈로그 최적화

어도비 라이트룸 3 카탈로그 설정화면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의 카탈로그 최적화는 얼마나 많은 사진 /동영상이 포함되었냐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이러한 최적화를 통해서 라이트룸의 성능을 보다 빠르게 항상 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최소한 1주일에 한번은 최적화를 실행하고, 설정에서 스케쥴링 예약을 해 놓으면 라이트룸 종료시 자동적으로 진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 카탈로그 최적화

어도비 라이트룸 3 종료시

카탈로그 백업 팝업창에서 백업 후 카탈로그 최적화 체크

 

 

이 활용팁이 작은 팁이지만, 초보 사용자들이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부 출처 : http://www.designlog.org/251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