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카와 디카의 세상구경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식물 자료/식물 이야기

봄철 화분 분갈이 하는 요령, 화분갈이

한아름정원 2011. 4. 9. 00:29

화초는 사는 것보다 관리가 더 중요하다. 평소 잘 자라던 화초도 겨울을 나는 동안 얼어죽기도 하고 추위를 견뎌내느라 기력이 많이 쇠진되기도 한다. 또 화초가 자라면 뿌리도 같이 자라 어느 시기가 되면 화분이 비좁아진다. 그냥 두면 영양부족과 배수불량으로 식물이 쇠약해진다.

 

 

그래서 봄이 되면 화초를 분갈이해주고 양분도 보충해줘야 한다. 그러나 주부들이 직접하기 어려워 하고 많이 실패하는 것이 분갈이다. 정성껏 기르던 화초의 분갈이 요령을 알아보자.

  

   

◆ 시기와 횟수

 

1년 중 분갈이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화초들이 다시 빠르게 성장하는 3월 중순부터 4월까지다. 낮기온이 15~20도일 때가 적당하다. 횟수는 나무의 종류와 성장에 따라 정한다. 대부분 어린 화초일 경우 1년에 한 번, 다 자란 화초(성목)는 2~3년에 한 번씩 한다.

 

반면 침엽수류는 어린나무의 경우 2년, 성목이 된 것은 3~4년에 한 번 정도다. 최근 음이온 발생 식물로 인기가 높은 산세비에리아는 1년에 한 번씩 분갈이해주는 것이 성장에 이롭다.

 

  

 

 

◆ 화분 고르는 요령

 

  이전 화분에 비해 지름이 4cm 정도 큰 것을 고른다. 화분이 이보다 크면 생장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 화분의 모양도 화초의 형태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일반적으로 곧은 나무엔 사각분, 구불구불한 나무엔 타원형, 밑으로 처져 있는 나무에는 좁고 깊은 분이 잘 어울린다. 분갈이 할 화분은 미리 씻어서 말려둔다. 새로 장만한 화분이 흙화분(토분)이면 분갈이하기 전 1~2시간 물에 담가놓는다.

    

 

◆ 재료와 연장

 

새 화분, 화분에 맞는 화분 받침, 적당한 분갈이 흙, 나무 젓가락, 알갱이흙, 뿌리를 손질하기 위한 원예용 가위나 칼을 준비한다. 화초는 분갈이 2시간 전에 물을 줘 쉽게 뺄 수 있도록 한다. 분갈이 흙은 부식된 낙엽, 톱밥, 나무 껍질 등을 섞어 만들어도 좋지만 시중에서 일반 화분흙으로 판매하는 배양토를 쓰면 된다. 동네 화원이나 화훼 도매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배양토는 거름 성분이 들어 있는데다 가볍고 배수가 잘된다. 가격은 소매 기준 2.5ℓ에 1500원 정도.

 

  

 

*** 이렇게 하면 쉬워요

 

1. 배수층 만들기: 새 화분의 배수구에 흙이 빠지지 않게 망을 놓은 다음 알갱이 흙(하이드로볼)이나 모래(마사토)를 화분 높이의 5분의 1 정도 깐다. 화분 흙의 물이 잘 빠지고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배수층을 만드는 것이다.

 

 

 

2. 배양토 넣기: 배양토를 화분의 5분의 3 높이까지 넣고 흙을 고르게 편다.

 

 

3. 화초 빼내기: 왼손으로 분을 잡고 화분의 가장자리를 돌려가며 모종삽으로 분을 톡톡 두들겨 분과 뿌리 흙이 분리되면 줄기의 가장 아랫부분을 잡고 빼낸다. 도자기 화분일 경우는 깨질 우려가 있으므로 모종삽으로 테두리를 파낸 뒤 뺀다. 뿌리가 빽빽이 뻗은 상태라면 살짝 흙을 털어내고, 많이 엉켜 있을 경우 나무젓가락 등으로 뿌리를 헤쳐 정리한다.

 

 

4. 화초 넣기: 화초를 새 화분의 중심에 놓고 나머지 빈 공간을 배양토로 채운다. 다 채운 흙의 표면은 화분 높이보다 1~2cm 낮아야 한다. 산세비에리아의 경우 각각의 뿌리를 간격을 두어 심는다.

 

 

5. 마무리: 흙을 넣은 뒤 뿌리와 뿌리 사이, 뿌리와 흙 사이를 나무젓가락으로 살살 찔러주거나 모종삽을 세워 끝으로 살살 눌러 빈틈없이 흙을 메운다. 작은 화분은 양손으로 들고 옆으로 살살 흔들어 흙을 스며들게 한다. 물을 줄 때 흙이 넘쳐나지 않도록 표면에 이끼를 덮거나 하이드로볼로 장식한다.

 

 

*** 이런 건 조심 !

  

 

▶화분에서 식물을 빼낼 때 뿌리가 끊어지거나 흙이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분갈이 후 흙을 꼭꼭 누르지 않는다. 물과 공기가 잘 통하지 않게 돼 새뿌리가 나오는데 좋지 않다.

▶보통 배양토에는 비료 성분이 섞여 있기 때문에 분갈이 후 적어도 2~3주 동안은 비료를 줄 필요가 없다.

▶분갈이 후 물은 2~3일 뒤에 준다. 단 잔뿌리만 있는 초화류는 곧바로 준다.

 

 


 

화분갈이

허브 화분을 마련하여 키우다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우리집 분위기에 맞추어 좀더 아름다운 화분에 심고 싶을때도 있고, 식물이 너무 빨리 자라서 화분이 비좁아 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당황 하지 말고 내손으로 직접 분을 바꿔주는 "분갈이"를 시도해보자.
자신이 없는 분들은 화원에 맡기면서 그 과정을 잘 지켜보고, 다음 기회에 자신이 직접 해 보는 것도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1. 어떤때 분갈이 하나요? 

 

새로 구입했을 때 : 대부분의  모종들은 출하 되면서 양분이 고갈 되기 쉽다. 특히 10 cm 정도의 모종은 분갈이 후에 잘 자란다.

 

뿌리가 화분 밑바닥으로 나올때 : 식물의 집이 작아진 증거이므로 한둘레 이상 큰 화분으로 옮겨 준다.

화분의 수분이 너무 자주 마르거나, 배수가 너무 안된다고 판단될 때 : 용토에 문제가 있을때

 

식물이 영양 부족일 때 : 식물이 자라지 않거나 병충해를 입기 쉽다.

 

 

2. 분갈이 요령

 

준비물 : 한둘레 큰 화분.허브.흙.장갑.가위.망.모종삽.물,물조리개, 흙은 화원에서 분갈이용 흙을 부탁하여 준비하거나, 산에서 낙엽 썩은 흙등을 장만한다.

삽으로 화분옆을 툭툭치면 흙과 화분이 분리 된다 : 쉽게 빠지지 않을때 뿌리를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준 뒤 화분에서 분리한다.

뿌리가 너무 많아 엉켜 있다면 흙을 털어내고 묵은 뿌리는 제거한다.

화분밑의 구멍이 클 경우 망을 잘라 얹는다.양파망을 이용 해도 된다. 이 때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식물과 화분의 높이를 측정하고 밑에 흙을 깔아준다.

식물을 새 화분 흙 위에 편안히 앉혀서 화분 윗부분에서 2cm정도 남겨질수 있도록 흙으로 높이를 조정한다.

식물의 주위에 흙을 돌려 넣는다. 흙을 너무 많이 넣으면 물을 줄때 흘러 넘치므로 2cm 정도 남기도록한다.

묶은 잎을 제거하고 다듬어 준다.

물을 충분히준다. 새 흙이 씻어질 정도로 주거나, 1시간 정도 큰 물통에 담구어 둔다.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진 곳에 하루정도 둔다.

 

 

3. 분갈이 후의 관리

 

분갈이 후에는 뿌리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새 흙에 활착하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하다.

 

뿌리가 이전처럼 수분을 빨아 들이게 될때까지 흙이 잘 마르지 않으므로 관수는 비교적 적게 하게된다.

 

또한 뿌리가 수분을 빨아 흡수하지 못하므로 식물이 시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직사광선과 과도한 바람이 있는 곳은 피해준다.

 

뿌리가 자리를 잡으면 식물은 잘 자라게 되어 양분의 흡수가 빨라진다. 이를 고려하여 양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분갈이*


분갈이적기 : 봄3.4.5월 가을9.10.월에 하시는것이좋습니다

 

식물이자라 2-3년이 지나게되면 뿌리가 화분에 가득차 배수. 영양공급이 원할치 못해 잎아래쪽이 누런떡잎이 지기도 합니다.


혹,뿌리가 화분위에 올라오거나바닥에 나오게되면 분갈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화분은 기존화분보다 20-30% 큰것으로하시고, 혹,화분을 너무 큰것으로 선택하시면 뿌리만비대함을 초래하므로 삼가 하셔야됩니다.


*꽃(나무)와 화분을 분리.분리시킬때는 화분의 가장자리를 고무.나무망치로 조금씩 두두려 뿌리를 상함없이 빼내십시요.


*썩은 뿌리 묶은뿌리는 전지하시고 겉흙은20%정도 겉어내세요.


뿌리를 너무 많이 자르게되면 화초가 스트레스를 받아 누런 잎 . 이 지게되므로 과다하게 털러내시는것은 금물입니다.


*준비된 흙.마.퇴비를 골구루 혼합해서 화분 높이에 맞추어 혼합 혼합된 흙을 화분에 넣어 잘 다져주면서 흙은 80-90%까지 채우십시요.(마무리로.흙을 덥을수 있는 마사.하이드로볼.돌로 마무리하십시요.


* 분갈이가 된 화분은 갑작스럽게 직사광선에 노출하시면 시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밝은 실내에서 조금씩 서서히 밖으로 이동 해주세요.


** 참 고 **


*요즈음 흙. 마. 퍼라이트.질석(버미큘라이트).피스모트.등
잘 혼합된 배양토가 판매되고 있으니 잘 선별해서 사용하시면 더 경제적이고 편리함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가져온곳 |
카페 >씨씨씨를 뿌리고글쓴이 : 아낌없이주는나무| 원글보기